이번 포스팅에서는 첫차를 구입할 때 가장 무난하면서 집입 공간, 거주성, 차량가격, 옵션 등등 딱 보통인 차량, 더 뉴 아반떼 구형 모델인 AD 차량부터 CN7차량까지 중고차 가격과 구매 시 꼭 확인해야 하는 중요 고장부위를 정리해 봤습니다. 중고차이니 만큼 더 더 신중한 구입을 위해 정보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SK엔카에 올라온 중고차 시세와 가격을 참고했습니다. 중고차라는 특성상 변수가 많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좋은 차량을 구입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AD
현대자동차에서 출시된 더 뉴 아반떼 AD는 많은 아반떼 차량 중 18년 ~ 20년 도 사이에 판매되었던 차량입니다. 별칭으로 일명 삼각떼라는 별명이 있는 아반떼 차량으로 호보다는 불호가 많았던 디자인 때문에 빠르게 단종 수순을 밟고 CN7 차량으로 넘어갔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중고차 시장에서는 신차 시장에서의 고객층과는 다르게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성능으로 꽤나 인기가 있는 모델이지만, 공급이 적었던 차량인 만큼 선택의 폭이 좁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중고차 매물, 연료 별 장단점
900대 ~ 1000대 정도의 차량이 중고차 시장에 나와 있는 더 뉴 아반떼 AD 차량은 등급에 따라 총 3가지의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아래는 연료별 장단점을 정리해 봤습니다.
- 가솔린 1.6 : 가장 흔한 아벤떼 차량인 만큼 매물 역시 가장 많습니다. 이전 모델에 많이 개선되어 성능면에서는 꽤나 호평을 받았던 모델입니다. 도심 주행이 많은 분이라면 가솔린 차량을 구매하시는 것이 경제적이면서 다방면에서 평균적입니다.
- 디젤 1.6 : 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이 많은 분들은 놀랄만한 연비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엔진입니다. 평균연비 19.9km/L에서 잘 나오면 24.4km/L까지 나오는 마법을 볼 수 있습니다. 단 도심 주행에는 취약합니다.
- LPG 1.6 : 소나타 가스차에 밀린 비윤에 차입니다. 가성비는 아주 좋은 차량이지만 LPG 차량 특성상 힘이 약하고 엔진 소음, 승차감등을 고려하면 LPG 차량 특성상 피로도가 꽤나 누적될 수 있습니다.
모델별 중고차 가격, 키로수, 연식
가솔린 1.6 모델
가솔린 1.6 모델은 기본 1.6 모델과 터포 스포츠 모델로 구분됩니다. 터보 모델의 경우 매물이 거의 없으며 가장 많이 찾는 1.6 기본 모델은 총 4개의 등급으로 나눠집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높은 등급은 스마트 등급입니다. 스마트 등급, 무사고 차량 기준 20년식 4만 Km 대의 차량으로 1400 만원 정도의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디젤 1.6 모델
단일 모델 차량으로 연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부분 키로수가 높은 중고차 매물들만 있습니다. 현재 적정 시세는 19년식 5만 km 내외의 차량으로 가격은 1500만 원대입니다.
LPG 1.6 모델
대부분의 매물은 렌터카 이력이 있는 차량들로 이루어져 있어 크게 메리트가 없는 차량이 대부분이며 10만 km 넘는 차량들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19년식 기준 7만 km 1200만 원대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더 뉴 아반떼 CN7
다시금 아반떼의 인기를 체감할 수 있게 해 준 차량입니다. MD 차량의 폭발적인 판매량과 더불어 삼각떼의 굴욕을 당당하게 이겨내면서 성공적인 풀체인지가 진행되었었는데요. 특히 최근 출시된 페이스 리프트 CN7 차량은 풀체인지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대대적인 변화를 이뤄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중고차 CN7 차량은 20년도부터 23년도까지의 차량으로 크게 일반 내연기관 차량,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나눠지며 이율은 역시 내연기관이 훨씬 유리한 차량이었습니다.
중고차 매물, 연료 별 장단점
이전의 AD 차량과는 다르게 CN7차량의 라인업은 LPG, 가솔린 1.6, 가솔린 2.0으로 나눠집니다. 비율은 1.6 차량이 월등히 많지만, 가솔린 2.0 고성능 차량도 꽤나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 LPG 1.6 :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은 차량입니다. 연료비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스차량이기 때문에 힘이나 소음 부분에서 취약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작용되는 것이 소나타 LPG 차량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가솔린 1.6 : 가장 보편적인 트림으로 매물 역시 가장 많습니다. 기본 가솔린 엔진 모델과 터보 모델로 나누어지며, 터보 모델은 꽤나 귀한 차량에 속합니다.
- 가솔린 2.0 : 아반떼 차량의 고성능 라인업으로 2.0 모델은 과거 XD 이유엔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부족함이 없는 출력과 풍부한 옵션으로 가장 현실성 있는 사회 초년생의 스포츠카로 재격인 차량입니다.
모델별 중고차 가격, 키로수, 연식
LPG 모델
현재 일반인이 구입 가능한 LPG 모델은 아주 소량으로 중고차 판매정보가 올라와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21년식 차량 기준 3만 km 후반대의 차량, 금액은 1700 만원 선입니다.
가솔린 1.6
가장 많은 매물이 올라와 있으며 색상과, 옵션 의 선택의 폭이 넓은 차종입니다. 터보 차량의 경우 약 30대 정도가 판매 중이며, 기본형인 1.6 모델의 경우 700 정도가 판매 중입니다. 가장 합리적인 가격대는 인스퍼레이션 등급의 20년식 2만 km 중반, 무사고 기준 1900 만원 정도입니다.
가솔린 2.0
고성능 차량이지만 마니아층이 꽤나 두터운 등급입니다. 현재 22년식 차량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대는 21년식 차량 키로수 약 22.000km 정도로 가격은 2700 만원 정도입니다.
아반떼 차량 구입 시 유의 사항.
- 윈도 스위치 고장 : 윈도 스위치 4개 중 하나씩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비스에서 적은 금액에 수리는 가능 하지만 중고차 구입 후 딱 1년까지만 중고차 딜러가 보증하기 때문에 꼭 한 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경고등 발생 : 가장 빨리 인식할 수 있지만, 시동을 걸었을 때 혹은 주행 중에 갑자기 경고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여럿 있습니다. 차량 구입 전 꼭 시운전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체 참고 : 중고차량은 차량이 어떡해 관리되었었는지 자세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명의 이전, 잔금을 결제하기 전 꼭 전문 정비사와 동행해서 본넷, 하체, 엔진, 미션등 꼼꼼하게 체크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자동차 정책 및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K8 하이브리드 단점, 대기 기간, 풀 옵션 가격, 엔진 오일 증가 이슈 정리! (0) | 2023.06.03 |
---|---|
범블비 차종 쉐보레 자동차 카마로 SS 유지비는? (0) | 2023.06.02 |
현대 캐스퍼 신차 가격표, 연비, 유지비, 단점 차박정보 정리! (0) | 2023.05.29 |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4 잔고장, 고질병 걱정? 이글이면 선택 가능 합니다. (0) | 2023.05.25 |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가격 할인 정보, 잔고장, 단점 가격표 총 정리. (0) | 2023.05.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