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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책 및 정보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고질병, 단점 정보 중고차 살때 꼭필요한 후기 정리!

by J사치 2023.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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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중고차량으로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장점은 너무나도 많은 차량이기에 중고 차량을 구입했을 때 발생 할 수 있는 고질병, 단점 정보를 실제 오너들의 후기를 토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장단점 총평
엔카를 기준으로 한 중고차 시세
실제 오너들이 말하는 단점
그랜저 IG 차량의 고질병 정보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장단점 총평

"현대 그랜저 IG 하이브리드는 그 독특한 매력과 기능성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차량입니다. 특히 높은 연비, 뛰어난 승차감, 그리고 회생 제동 시스템 등의 장점으로 눈에 띕니다. 또한 현대자동차의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로 세련된 디자인과 최신 기술이 더해져 젊은 세대로부터도 높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속성능의 다소 떨어짐, 브레이크 밀림 현상, 차선 감지 시스템의 불안정성 그리고 실내 정숙성의 부족 등의 단점이 있어 차량을 이용하는 차주 분들이 불만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현재 중고차 시세는 비교적 감가가 심할 것 같던 그랜저 IG 차량이었지만 하이브리드라는 특성 덕분에 가격 방어가 매우 잘 되고 있는 차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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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카를 기준으로 한 중고차 시세

중고차 시장은 대체적으로 금리가 올라가면서 많이 수축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 보니 중고차량을 매입가에 판매로 올리는 상사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어 잘만 고른다면 신차 같은 컨디션의 중고차량을 좋은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라는 특성에 따라 감가방어가 잘 된다는 변수 또한 존재합니다.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급 별 시세

  • 프리미엄 3057 만원 ( 20연식 기준 )
  • 프리미엄 초이스 3205 만원 ( 20년식 기준 )
  • 르블랑 3718 만원 ( 21 년식 기준 )
  • 익스클루시브 3471 만원 ( 20년식 기준 )
  • 캘리그래피 3701 만원 ( 20 년식 기준 )

현재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차량은 대략적으로 600대 정도의 중고차 매물이 있습니다. 등급별 차량의 매물 분포도를 보면 익스클루시브 등급이 가장 많은 매물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어느 정도 합리적인 옵션과 가격, 소위 말하는 뛰어난 가성비를 보여주는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위 시세표는 어디까지나 시세표에 불가합니다. 중고차량은 사고 유무와 주행거리에 따라 큰 폭으로 오르내리기 때문에 차량을 구매하시는데 참고 정도로 봐주시면 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되는 배터리는 사용 기간이 있습니다. IG 차량은 모두 아직 키로수가 준수하지만 오랫동안 탈 차량을 구입하시는 거라면 연식이 좋은 차량을 구매하시는 것이 추 후 가장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배터리 소모품 교체에 유리합니다.

 

 

실제 오너들이 말하는 단점

단점은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 실제 오너들의 리뷰를 보고 단점을 종합해 봤습니다. 

 

  1. 가속 성능이 떨어짐 :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량이나, 전기차량에 비해 가속성능이 어정쩡하게 떨어집니다. 현대 기차 차량 세팅 특성상 초반 가속을 빠르게 세팅하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초반가속까지 답답한 느낌이 있습니다. 이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강조되는 뛰어난 연비를 위한 세팅이 아닐까 싶습니다.
  2. 고속 주행 시 밀리는 브레이크 : 배터리의 무게가 추가되면서 조금 더 무게가 올라갔지만 무게 배분이 일정한 비율로 되어 있지 않아 그렇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브레이크가 밀리는 현상은 실제 운전하는 운전자에 따라 사용빈도, 밟는 세기 등이 달라 어느 정도 의견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밀린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3. 울컥임 현상 : 대체적으로 전기차량이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출발에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적응하면 그려려니 할 수 있지만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이질적인 느낌입니다. 엑셀을 살살 밟았는데도 좀 세게 밟은듯한 느낌이라 보시면 좋습니다.
  4. 차량이 너무 재미가 없다 : 차량 특성상 중후한 느낌의 고급스러움을 내는 포지션이다 보니 너무 밋밋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최근 그랜저라는 차량이 중년층에서 젊은 세대까지 어우르면서 이 같은 단점을 꼽는 분들도 있습니다.
  5. 강조되는 소음 : 하이브리드 차량은 저속에서는 모터가 구동되면서 전기차량 같은 정숙함을 가져다줍니다. 엔진 소음이 없으니 차량에 소음에 자동적으로 더 귀기 우리 게 될 수밖에 없는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어느 차량이나 플라스틱 마감재가 뒤틀리거나 배선이 떠는 등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더 부각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는 의견입니다. 

 

 

그랜저 IG 차량의 고질병 정보

스티어링 휠 개구리소리

스티어링 휠을 돌릴 때 개구리울음소리 비슷한 소리가 나는 현상입니다. 서비스 센터 방문시 점검으로 어느정도 잡을 수 있지만 복불복으로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량에 따라 사각 사각 소리나 서걱 서걱 하는 소리로 나기도 하며, 어떨때는 크게 들리다가도 어떨때는 소리가 작아지기도 합니다. 대체적으로 겨울철에 빈번하게 발생되는 현상 입니다.

 

세타엔진의 결함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차량은 세타 엔진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YF소나타부터 여러 차량에 적용되는 현대의 대표적인 엔진인데요. 엔진 자체의 결함은 어느 정도 인지해야 하는 부분이죠. 세타 엔진의 대표적인 결함으로는 스커핑현상이라 하는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스크래치가 발생, 소음과 진동이 동반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하나 대략적으로 10만 킬로 이상의 차량에 해당되며, 저속은 모터로 구동되는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상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 기간은 훨씬 더 늘어난다 볼 수 있습니다.

 

프런트 케이스 누유

프론트 케이스에서 오일이 세는 현상으로 스팅어를 비롯 대부분의 현대 기아차량에 발생할 수 있는 포괄적인 고질병입니다. 키로수 5만 이상의 차량에 주로 발생하는 현상으로 엔진오일 교체 주기에 맞춰 한 번씩 점검해주는 게 좋습니다.

 

※전체적인 오너 의견 종합 : 대체적으로 그랜저 IG 차량을 타시는 오너 분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위 나열한 고질병은 현대, 기아 어떤 차량에나 발생할 수 있는 고질병으로 10만 이상을 주행했지만 한 번도 잔고장이나 고질병 없이 사용하셨던 분들도 다수 있었습니다. 유튜브나 각종 매체에서 잔고장이 많은 차량이라는 의견이 여럿 있지만 실제 오너들이 이야기하는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차량은 만족도가 아주 높은 차량이라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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